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공모 선정, 청소년 큐레이터 3명 전시 참여

[마이TV=양평] “불협화음을 극복하고 올바른 틈을 많이 만들수록 종이 위에는 점점 더 많은 소리가 담깁니다. 붓을 쥔 사람의 내면에서는 그만큼의 소리가 잦아듭니다. 외부의 온갖 자극으로 요동치던 마음이 차분하게 내려앉습니다”

지난 29일, 양평군청 로비에 앳된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바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 다니고 있는 김수현(19) 학생이었다.

김수현 학생은 제38회 한국민족서예가협회에서 주관한 서예대전에서 학생부 대상을 수상했다.

강상묵숙(우수 학습동아리)의 재능기부로 운영되는 ‘묵향으로 꾸는 꿈’ 서예교실에서 붓을 잡은 지 6개월여 만의 성과였다.

서예교실 담임숙사 손무호(75)씨는“열심히 획을 긋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좋은 성과를 기대를 했고 나날이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며 많은 보람을 느낀다” 며 서예대전 대상 수상자인 김수현 학생에게 손수 지은 아호를 수여하는 따뜻한 모습이 연출됐다.

손무호 씨는 “김수현 학생의 성실함과 배려심을 닮은 옳은 가(可), 겨울철 모진 시련을 견디고 봄이 오면 가장 먼저 피어나는 식물인 쑥 애(艾)자를 써서 ‘가애(可艾)’라는 아호를 지었다”며 “본인이 가진 장점을 잊지 말고 힘든 순간이 다가와도 현명하게 이겨내는 삶을 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특히, 청소년 큐레이터 3명(이혁원, 이수아, 조희영 / 양평고등학교 1학년)이 직접 큐레이팅해, 또래 학교 안 청소년이 학교 밖 청소년의 성과를 칭찬하고 응원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한편, 김수현 학생 외 「묵향으로 꾸는 꿈」에서 서예를 배운 학교 밖 청소년 6명(이정은, 김시은, 이준수, 이준서, 심믿음, 김은호)이 전국 서예대전 학생부에서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묵향으로 꾸는 꿈 서예교실은 2019년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문화 활동지원 공모 선정사업’으로 다양한 배경의 지역 어르신(강상묵숙) 재능기부로 학교 밖 청소년의 마음을 치유하고 동적(動的)인 체험활동이 주를 이루는 현실에서 세대 간 소통과 치유를 병행하는 정적(靜的)인 교감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됐다.

학교 밖 청소년 서예작들은 강상묵숙 담임 선생님(신재석, 손무호, 채일두, 최희운)들의 작품과 함께 연말까지 양평군청 2층 로비에 전시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